이전 글
에서 국내 포털 사이트 점유율을 참고하여 각 포털 사이트를 이용하는 이용자 수를 알아보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원하는 결과를 얻는 데는 실패했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는 것처럼 네이버와 다음을 비교했을 때, 그 중 1위는 네이버라고 많은 사람들이 생각할 겁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비교를 위해 수치를 확인해보는 것은 어려운데요.

이번에는 한 발 더 나아가 각 포털 사이트의 이용자 수를 구해 포털사이트 순위를 확인해보려고 합니다.

 

이 글은 2021년 4월 22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용자 수 알아보기

국내 포털 사이트 순위를 매겨보라고 한다면 단연코 네이버가 다음보다 더 위에 있을 겁니다.

그러나 각 포털 사이트를 얼마나 많은 수의 이용자들이 이용하고 있는지 정확하게 알 수는 없습니다.

한 사람이 하나의 포털 사이트만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죠.

 

한 사람이 모든 포털 사이트를 이용할 수도 있고, 2~3개의 포털 사이트를 이용할 수도 있고, 단 1개의 포털 사이트만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해야 좀더 세밀한 수치를 얻어볼 수 없을까 고민하다가 생각해낸 것이 바로 사람들이 주로 이용하는 포털사이트에서 가장 많이 조회해보는 키워드의 조회수를 찾아보는 것이었습니다.

 

각각의 키워드로 얻은 결과를 [검색어 + 지수]라고 명명해보겠습니다.

지수 1

사람들이 가장 많이 검색해보는 키워드 중 하나는 바로 '유튜브'라고 생각했습니다.

 

유튜버라는 새로운 직종까지 만들어낼 정도로 유튜브라는 플랫폼은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곳이니까요.

일반 포털사이트와 마찬가지로 유튜브를 인터넷 시작페이지로 설정한 사람들도 있겠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자신이 주로 이용하는 포털사이트에서 유튜브를 검색해서 이동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다음은 각각 네이버와 다음에서 최근 1개월동안 [유튜브]라는 키워드를 검색한 횟수입니다.

네이버에서 유튜브 키워드를 검색한 횟수는 pc 약 1,200만회, 모바일 약 1,800만회이고, 다음에서 유튜브를 검색한 횟수는 pc 약 8백만회, 모바일 약 9백만회입니다.기기별 조회수를 모두 합해보면

네이버 : 다음 = 3,000만 : 1,700만

이라는 결과가 나옵니다.

대략 2배 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네이버와 함께 포털사이트 점유율 양강을 이루고 있는 구글의 조회수도 궁금하지만.. 안타깝게도 구글에서는 세부적인 수치가 아닌 대략적인 범위로 검색어 조회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범위가 작다면 어느 정도 활용할 수 있겠지만, 안타깝게도 유튜브 키워드의 경우 100만~1,000만이라는 어마어마한 범위로 결과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참고하지 못했습니다.

지수 2

물론 키워드 하나만 가지고 결론을 내리지는 않을 겁니다. 대략적이라고는 하더라도 몇 가지의 자료를 가지고 결론을 내는 것이 조금 더 신뢰할만하니까요.

 

다음은 2020년부터 시작된 코로나19로 인해 만들어진 키워드인 [코로나]에 대한 네이버와 다음의 검색량입니다.

네이버에서는 총합 약 850만건, 다음에서는 약 45만건으로

네이버 : 다음 = 850만 : 45만

의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거의 20배에 가까운 차이로 유튜브지수보다 더 큰 격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수 3

마지막으로 알아볼 키워드는 [날씨]입니다.

다른 2개의 키워드는 비교적 생긴지 얼마 되지 않는 키워드지만, 날씨에 대해 검색하는 것은 각 포털사이트에서 날씨 정보를 제공하기 시작한 이래로 계속 지속되었을 겁니다.

 

최근 1개월간 날씨를 검색한 건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네이버에서는 pc 약 260만건, 모바일 약 2,700만건의 검색량이, 다음에서는 pc 약 180만건, 모바일 약 3백만건의 검색량이 있었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두 더해보면

네이버 : 다음 = 3,000만 : 500만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략 6배의 차이입니다.

 

마무리

각각의 키워드마다 조회수의 차이가 다른데, 이 중 어느 키워드의 조회수가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을 겁니다.

다만, 각 키워드들의 검색량을 종합해서 평균을 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네이버 : 다음 = 약 6,830만 : 약 2,200만 = 약 2,277만 : 약 730만

 

다음에서 유튜브 검색어 조회수가 제일 많았고, 비율 또한 적었기 때문인지 대략 3배 정도의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유튜브가 아닌 다른 키워드의 조회수가 있었다면 10배가 넘는 격차를 보여줬을 거라 생각합니다.

 

보다 더 정확한 결과를 내기 위한 방법이 어딘가에 있겠지만.. 아쉽게도 제가 생각해낼 수 있는 방법은 이 정도밖에 생각나지 않네요.

 

하지만 네이버와 다음의 국내 포털 사이트 순위가 어떻게 될지 수치를 통해 대략적으로 알 수 있는 경험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칩니다.

 

관련 글

 

왜 티스토리 사용자들은 다음이 아닌 구글과 네이버 VIEW 탭 노출에 매달릴까?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모여있는 커뮤니티를 보면 다음 검색 포털에 노출되는 것보다는 구글, 또는 네이버 검색 포털에 자신의 블로그 게시물이 게시되는 것을 더 중요하게 다뤄

redfox.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