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유입 분석을 한 번 해보려고 하는데, 티스토리에서 제공되는 기본 통계 페이지를 쓰려니 아쉬운 점이 은근히 많더군요.

 

그래도 없는 것보다는 낫지만.. 조회할 수 있는 정보에 제한이 있다는게 너무 아쉬웠습니다.

얼핏 보면 엄청 깔끔하고 보기 쉽게 통계 데이터를 보여주는 것 같아 보여서 신경을 안썼는데 말이죠.

티스토리 방문자 통계
방문자가 적은 블로그 방문자 수..

막상 통계를 확인하니 조금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려 했더니 가려운 곳까지 시원하게 긁을 수 없는 느낌이 드는 정도밖에 안된다는 느낌이었습니다.

 

블로그 방문자가 워낙에 적어서 그런건지.. 그냥 감이 없을 뿐인지 모르겠네요.

 

다른 걸 찾아보다가 그냥 설치만 해둔 구글 애널리틱스가 생각나 통계를 확인해봤더니.. 솔직히 봐도 모르겠더라구요.

통계 데이터는 있는데 어떻게 써야할지 전혀 모르니.. 그래서 일단은 내가 어느 정도 알아볼 수 있도록 해보자!! 하는 생각에 조금씩 만져보게 되었습니다.

다른 통계 도구를 찾는 것도 귀찮고 일단은 구글에서 운영하는 구글 애널리틱스니까요.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가끔씩 둘러보던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다루는건 이제 막 걸음마를 시작하는 단계라서 세세한 조정을 해야 하지만 1차적인 틀은 다음 사진과 같이 설정해두었습니다.

티스토리 통계 데이터 조회 페이지 말고는 다른 데이터 양식은 모르기 때문에 티스토리를 토대로 최대한 비슷하게 꾸며봤습니다.

 

덤으로 현재 블로그 글들 중에서 상위 랭크를 차지하고 있는 글은 이전에 궁금증에 찾아봤던 포털 사이트 순위였습니다.

저랑 비슷한 궁금증을 가지고 계셨던 분들이 많으셨나봐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조회된 정보들을 전부 가리기엔 그래서.. 예시용으로 해당 글에 대한 정보 중 일부만 가리지 않고 노출시켜두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보고서
직접 만져본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1차 목표는 세세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어떤 글이 가장 많이 노출되었고, 어떤 검색어로 방문을 많이 했고 등을 최대한 한 눈에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확인한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를 모르니 세세한 데이터 조회는 이 작업을 마친 뒤에도 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일단은 티스토리 통계에서 제공해주는 정보들과 비슷하게 구글 애널리틱스를 꾸며봤는데.. 저기서 어떤걸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고민입니다.

 

이런 데이터를 가지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이용자 성별과 연령층 데이터를 제공해주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해당 데이터가 조회되지 않네요. ㅠㅠ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자 성별 데이터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자 연령 데이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